쏘렌토 더 마스터 차량 와이퍼 교체 (리필고무)

 

이번 블로그 내용은 쏘렌토 와이퍼 교체기입니다.

지금까지는 와이퍼 세트 전체를 교체했습니다만 이번에는 리필고무만 구입해서 장착해 봤습니다.

와이퍼 전체를 교체하는 것보다 고무만 교체하면 순정부품인데도 불구하고 굉장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쏘렌토 더 마스터 모델의 와이퍼 사이즈는 운전석이 650mm (26인치)며 조수석이 400mm (16인치) 입니다.

각 차량의 상세 모델에 대한 사이즈는 인터넷에서 조회가 가능하므로 이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참고로 와이퍼 교체 주기는 주행거리 5,000~8,000km 또는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권장되고 있으나 각 개인별 주행 습관 등이 다르므로 빗물 또는 오물이 잘 닦이지 않을 때 교체하는 게 낫지 않을 까 싶습니다.

 

우선 리필고무를 교체하기 위해 차량에서 와이퍼 전체를 분리해야 합니다.

첫번째 수순으로 와이퍼를 세웁니다.

 

와이퍼를 90도로 세운 후 와이퍼 가이드(?)를 분리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줌 이미지입니다.

 

노란색 원형에 보이는 커버를 위로 올린 후 와이퍼 가이드(?)를 고무쪽으로 밀어 와이퍼와 가이드를 분리합니다.

(아마 차량마다 다르므로 각 차량별로 확인해 주세요.)

 

와이퍼를 분리한 상태입니다.

위쪽이 장착되어 있던 와이퍼 (순정부품) 리필 고무 블레이드이며 닳은 흔적이 있네요.

아래쪽이 이번에 구매한 리필고무 (순정부품)입니다.

 

리필고무를 교체하기위해 와이퍼 바디(?)로부터 분리하기위해 화살표 방향으로 잡아 당깁니다.

 

분리된 와이퍼 바디(?)와 블레이드 세트(?) 입니다. <- 와이퍼 각 부위 명칭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

 

와이퍼 블레이드 세트(?)는 철심과 블레이드 고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철심 두 개가 분리되었습니다.

 

교체할 리필고무에 철심을 넣습니다. 

주의할 것은 철심끝에 홈이 있으므로 위치가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세트 (?)를 바디 (?)에 넣어 완성된 와이퍼 세트입니다.

 

이상으로 쏘렌토 더 마스터 차량의 와이퍼 리필고무 교체 작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