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더마스터 요소수 셀프 주입

 

요소수가 무엇이고 넣는 목적을 알아보고 쏘렌토더마스터 차량에 요소수를 주입해 본다.

 

요소수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2015년 9월 유럽연합에 의해 발효된 Euro 6로 불리우는 최신 배출 규정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 규정을 따르기 위해 새로운 디젤 엔진 개발이 대두되었다. 특히 자동차 배출가스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배출을 최소화하기위한 새로운 방법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사용된 기술이 선택적 촉매 환원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라고하며, 유해 배기 가스를 중화시키는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정확한 양의 액체를 차량 배기 가스에 주입하는 방식이다.

 

 

디젤 배기가스 배출 시스템

출처 : https://www.dieselforum.org/about-clean-diesel/what-is-scr

 

경유차에 쓰이는 디젤 엔진은 완전 연소에 가깝게 연소시키면 미세먼지(PM)가 줄지만, 질소산화물(NOx)이 늘어나게 된다. 반대로 질소산화물을 줄이게 되면 미세먼지가 늘어나는 진퇴양난에 빠지게 된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줄이기 위해 개발된 것이 SCR 장치 (요소수 장치)이다. SCR 장치가 적용된 차량은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신 질소산화물이 늘어나는데, 이 질소산화물이 포함된 배기가스에 촉매제인 요소수를 주입하여, 질소산화물(NOx)을 질소(N₂)와 수증기(H₂O)로

환원시킨다.

즉, SCR 장치로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두 가지 오염물을 모두 없애는 것이 이 장치의 주된 사용 목적이다.

다음은 쏘렌토더마스터 차량에 요소수를 주입한 내용이다.

 

초기 6,000km 정도에 요소수 부족 경고등이 계기판에 점등되어 당황했던 경험이 있어 요소수의 정체를 알아봤고 인터넷으로 요소수를 구입하여 대략 30%잔량이 남은 상태에서 셀프 주입해 보았다.

 

30% 잔량을 보이는 요소수 게이지

인터넷으로 Euro6 요소수를 구입했다.

2개를 주문했는데 배송비를 포함하여도 주유소에서 주입하는 것 보다 저렴하다.

독일자동차산업협회 등록상표인 Adblue 요소수

박스 윗면을 열면 비닐(?) 봉지에 담긴 요소수와 차량에 요소수를 주입할 수 있는 호스가 보인다.

비닐봉지의 마개를 열고 호스를 연결한다.

경유 주입구 옆에 "AdBlue" 마크가 새겨져 있는 파란색 마개를 연다.

물론 경유 주입구에 요소수를 주입하면 안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호스를 차량의 요소수 주입구에 삽입하여 요소수를 넣어본다.

10L 용량이다 보니 꽤 무겁다.

10L 요소수를 주입하니 계기판의 요소수 게이지가 가득차있다.

 

참고로 기아자동차 쏘렌토더마스터 취급설명서에 있는 요소수 경고문 및 고장 관련 내용을 발췌한다.

  

취급설명서에 있는 요소수 부족 경고문
취급설명서에 있는 요소수 부족 경고문에 대한 설명

 

취급설명서에 있는 요소수 시스템 고장관련 계기판 이미지

 

다음은 요소수 관련 참고 사항들이다.

 

요소수 평균 소비율

요소수 소비량은 차량/운전스타일/도로 및 기상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평균 소비율은 1리터당 800km 정도이며 최악의 조건일 경우 두 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어떻게 되는가?

요소수가 부족한 경우 엔진 재시동시 다시 시작되지 않는다. 이것은 Euro6 배기 가스 규제법의 요구 사항으로 차량을 시동하기 전에 최소 4 리터의 요소수를 주입해야 한다.

 

요소수 브랜드

요소수는 DEF (Diesel Exhaust Fluid)로도 불리우며 DEF (ISO 22241)를 정의하는 국제 표준에서는 AUS 32 (수성 요소 용액 32 %)라고 한다.

DEF는 독일 자동차 산업 협회의 등록상표 인 AdBlue로도 판매되며 BlueHDI는 Peugeot, Citroen 및 DS Automobiles 브랜드를 포함한 Group PSA 차량에서 사용된다. Daimler AG의 BlueTec 및 UD 트럭의 FLENDS (Final Low Emission New Diesel System)가 있다.

 

SCR(선택적 촉매 환원)이란 무엇인가?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은 특수 촉매를 통해 액체 환원제를 디젤 엔진의 배기관에 주입하는 고급 활성 배출 제어 기술 시스템이다. 환원제 공급원은 일반적으로 디젤 배기 액체 (DEF, Diesel Exhaust Fluid)로 알려진 자동차 등급 요소이다. DEF는 질소 산화물을 질소, 물 및 소량의 이산화탄소 (CO2)로 변환하는 화학 반응을 일으켜 우리가 숨쉬는 공기의 자연 성분으로 바뀌어 차량의 배출구를 통해 나오게 된다.

 

Euro 6란 무엇인가?
Euro 6은 배기 가스 배출을 제한하여 자동차를 보다 환경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럽법의 일부이다.

이 법은 도로를 달리는 차량이 1km 당 얼마나 많은 질소산화물 (NOx) 및 탄화수소 가스를 배출하는지에 대한 제한을 설정한다.
휘발유 및 디젤 자동차는 새로운 Euro 6 법에 따라 다른 제한을 받는다.

디젤 자동차의 경우 허용되는 NOx 배출량은 80mg / km (180mg / km)로 낮추고, 허용되는 탄화수소 배출량은 170mg / km (230mg / km)로 낮추어야 한다. 가솔린 자동차에 허용되는 NOx 배출량은 60mg / km로 유지되는 반면, 허용되는 탄화수소 배출량은 100mg / km로 유지된다.
2015 년 1 월 1 일부터 새로 도입 된 모든 차량은 Euro 6 표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미 판매중인 차량은 2015 년 9 월 1 일까지 유로 6을 준수해야 한다. 
2015 년 6 월 1 일 이전에 제조업체에서 이미 제조 및 배송 한 개별 차량은 2016 년 9 월 1 일까지 계속 판매 할 수 있으나 제조업체는이 경우 폐기를 신청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