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 전용 비디오 램 (VRAM)을 늘리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픽 카드는 전체 PC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시스템에서 가장 결정적인 하드웨어이다.

그래픽 카드(전용 또는 통합)의 사양이 낮고 오래되었다면 새롭고 인기 있는 응용 프로그램 및 게임 실행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새로운 GPU를 구입할 여유가 없다면 VRAM 용량을 증가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VRAM 이란 무엇인가?

그래픽 카드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대부분의 오류는 비디오 RAM (VRAM)과 관련이 있다.

VRAM은 GPU에 필요한 정보를 보관하는 특수 유형의 RAM이다. GPU가 정보를 가져와서 급히 모니터로 전송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킨다.

VRAM은 GPU 관련 작업을 수행하는 데 훨씬 빠르다. 왜냐하면 GPU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고 물리적으로 GPU에 훨씬 더 가깝기 때문이다. 통합 그래픽 카드는 비용 지출을 합리적으로 하게끔 하지만 전용 솔루션의 그래픽 출력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VRAM을 더 많이 할당한다고 해서 반드시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VRAM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은 성능 저하, 낮은 프레임 속도 등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시스템이 표준 RAM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VRAM이 부족하여 특정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는 경우 몇 가지 방법이 있다.

GPU의 전용 VRAM을 늘리는 방법

물론 비디오 RAM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능 좋은 새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다.

전용 GPU가 오래되었거나 통합 그래픽 카드에 계속 의존하고 있는 경우 새 GPU 모델로 업그레이드하면 전반적인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 (다만 업그레이드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CPU와 RAM 용량이 충분해야 한다.)

그러나 업그레이드할 비용이 충분하지 않다면 GPU의 전용 VRAM을 늘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비디오 RAM 양을 확인하는 방법

VRAM 증가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현재 사용 중인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컴퓨터에 있는 비디오 RAM (VRAM)의 양을 확인하는 빠른 방법이다.

(참고 : 아래 단계는 Windows 10을 기준으로 한 방법이지만 이전 Windows 버전에서도 유사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Windows를 부팅하여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설정" 을 선택한다.

 

아래로 스크롤 하여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을 클릭한다.

 

화면 하단에 있는 "디스플레이 1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한다.

 

팝업 되는 창 중간 위치에 있는 어댑터 정보에서 "전용 비디오 메모리"의 VRAM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전용 GPU와 통합 그래픽 카드가 모두 있는 경우 PC가 유휴 상태 일 때 이 창에 통합 솔루션이 표시된다.

(참고 : 전용 GPU가 유휴 상태인 경우 스트레스가 많은 활동을 수행하여 시스템을 강제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전용 GPU 유틸리티 (예 : NVIDIA 제어판)에 액세스하여 전용 비디오 메모리를 볼 수 있다.)

 

방법 1 : BIOS에서 전용 VRAM 늘리기

전용 VRAM 용량을 늘리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컴퓨터 BIOS에서 VRAM 할당을 조정하는 것이다.

물론 이 방법은 모든 머더보드에 적용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VRAM 할당을 조정하는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니 해당 BIOS 메뉴로 진입하여 확인하면 되겠다.

다음은 BIOS 설정에서 전용 VRAM을 늘리는 방법에 대한 빠른 가이드이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부팅하는 동안 전용 BIOS 키를 반복해서 눌러 다음 시작 시 BIOS 설정으로 들어간다. F2, F5, F8 또는 Del 키를 반복해서 누른다. 그래도 작동하지 않으면 머더보드 제조업체와 관련된 BIOS 설정 입력에 대한 특정 단계를 온라인으로 검색한다.

BIOS 메뉴로 진입하면 그래픽 설정, 비디오 설정 또는 VGA 공유 메모리 크기와 유사한 메뉴를 찾는다.

일반적으로 고급 메뉴(Advanced ~ )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런 다음 가장 적합한 옵션으로 사전 할당된 VRAM을 증가시킨다.

(참고 : DVMT (Dynamic Video Memory Technology) - 비디오 메모리로 사용할 시스템 메모리를 동적으로 할당하여 2D / 3D 그래픽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그래픽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인텔에서 사용하는 기술이다.)

 

 

설정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다음에 시작할 때 위의 절차를 사용하여 VRAM 수가 증가했는지

확인한다.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거나 BIOS 설정 변경이 포함되지 않은 다른 접근 방식을 찾고자 한다면 방법 2로 계속 진행한다.

방법 2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전용 VRAM 늘리기

대부분의 통합 그래픽 카드의 경우 어댑터 속성창에 표시되는 VRAM의 양은 시스템이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하므로 실제 성능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또한 일부 게임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 유형은 지정된 최소 VRAM 미만인 경우 실행할 수 없다.

이 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게임에서 더 이상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값을 수정할 수 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빠른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참고 : 다음 단계는 Intel의 통합 GPU에만 적용된다.)

윈도우 키 + R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 상자를 연다. 그런 다음 "regedi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연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내에서 왼쪽 창을 사용하여 다음 위치로 이동한다.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Intel

Intel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한다.

 

이름을 GMM으로 지정한다.

GMM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창으로 이동하고 새로 만들기(N) > Dword (32 비트) 값을 선택하고

 

 

이름을 DedicatedSegmentSize로 입력한다.

 

DedicatedSegmentSize를 두 번 클릭하여 단위를 10진수로 설정하고 0에서 512 사이의 값을 입력한다. 이 값은 어댑터 속성 메뉴에 표시되는 VRAM의 양이다.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다음에 시작할 때 오류 없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주의 :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VRAM 늘리기 방법을 취하고자 할 때 무척 주의가 필요하다.

레지스트리에는 Windows 운영체제 관련 정보를 포함하여 각종 프로그램의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어 상기 작업 실행 시 다른 항목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